비생물적인 요인

딸기 기형과

오늘을 살아 2022. 2. 20. 14:05

화성 로컬푸드 인증심사를 위해
딸기 농장을 방문했어요.

인증심사를 마치고
그 동안 근황을 여쭈어 보니

요새
딸기 2화방에서 기형과가 많이 발생되는데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하시네요.

 



저는 딸기를 전문으로 하지 않아
잘 모르겠다고 말씀드리고 나왔지만

사무실로 돌아와서
그 원인이 궁금해서
머릿 속에서 내내 맴돕니다.

딸기 기형과에 대해 알아보면

정상적인 과일과
다른 이상한 모양의 딸기를 말하며
대부분 수정불량에 의해 발생된다고 합니다.

주로 매개충인 벌의 활동이 둔해지는
겨울철 딸기 재배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 농가분은
벌들이 날개짓을 하면서
이 꽃 저 꽃을 날아다니고 있어
수정에 의해 기형과는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말씀을 들어보니

요즘 날씨가 계속 추워서
난방을 계속하다보니
온실이 건조하다고 말씀하시네요.

건조에 의해서도
수정이 불량하여 기형과가 발생될 수 있을까? 하는

물음표가 켜지네요.

기형과의 발생요인은

고온과 저온,
다습과 건조,
일조불량,
살포농약의 종류 및 농도,
혼합이 부적당한 경우,
포기의 영양상태 등등
여러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 딸기 기형과" 로 찾아보아도

한 가지 원인으로 분석되기 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들 중 하나로 추정된다고 하니,

딸기가 겨울재배 작물로
예민한 녀석인 건 분명해 보이네요.

우선 농가분이 짐작한 대로

" 건조한 환경에 의한 기형과 발생 "으로
추정된다면

하우스 내 난방에 의한 건조를 막기 위한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우스 바닥에 물을 뿌려서 수분을 증발시켜서
습도를 높여주어야 합니다.

건조는 화분관 신장을 억제 시켜서
수정불량을 일으키닌까요.

또한
겨울철 가정에서도 습도를 높이려고
젖은 빨래를 넣어두듯이

하우스 내 건조를 막기 위한
살수 조치가 필요합니다.

제가 딸기 재배기술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 ㅠ.ㅠ

화성시에서 딸기를
젤 재배하고 계시는

뻔뻔농원 화성시딸기연구회
김주형 회장님과

드림농원 안종욱 사무총장님을
소개해 드렸어요.

경험 많은 두 분이
해결 방법을 알려주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