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병

과수 줄기마름병 발생을 줄이는 방법

오늘을 살아 2024. 6. 12. 17:59

과수 줄기마름병은 건전한 나무에는 잘 발생하지 않으나 토양수분 장해, 질소비료의 과잉 사용, 영양결핍에 의해 쇠약해진 나무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분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은 나무, 배수 불량한 과원에서 수세가 쇠약해진 나무, 동해 또는 동해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강전정한 경우에 심하게 발생합니다.

 

과수 줄기마름병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첫째 과수 묘목을 심을 때는 가뭄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물 빠짐이 잘 되는 토양에 심는다.

둘째 상처부위를 통해 병원균이 침입하므로 가지치기 이후에는 상처부위를 치료할 수 있는 약제를 뿌려주어 병원균의 침입을 막는다.

셋째 나무가 웃자라면 겨울에 언 피해를 받아 병원균이 침입하기 쉬우므로 균형시비하고, 특히 질소비료를 많이 주지 않도록 한다.

넷째 추운 지방에서는 나무줄기가 동해를 받지 않도록 볏짚이나 보온재 등으로 감싸주어야 한다. 

다섯째 고사되거나 병든 가지는 빨리 제거하여 다른 가지로 전염되는 것을 막아야 하며, 과수원 바닥에 전정한 가지 등을 방치하면 여기에 병원균이 기생하여 다량의 포자를 형성하게 되어 전염원이 될 수 있으므로 전정가지 등은 모두 제거하여야 한다.

여섯째 관수, 배수와 토양공극 등 물리성 개선을 위해 잘 부숙된 거친 유기물(수피, 왕겨 등)을 시용한다.

일곱째 이른 봄 발아기에 석회유황합제를 철저히 뿌려주고, 병든 부위를 깎아내고, 도포제를 발라준다.

여덟째 이 병은 감염기간이 길고, 비가 오면 언제든지 감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최대 감염 시기인 장마기 전부터 8월 하순까지 등록된 전문약제를 살포하며, 원줄기와 원가지에 약액이 충분히 잘 묻도록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