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고추 과실을 가해하는 담배나방 유충 피해

오늘을 살아 2024. 6. 19. 21:28

요즘 잘 기르고 있는 고추에서 담배나방이 고추를 가해하여 구멍을 뚫어 놓고 있습니다.

 

 

 

 

담배나방은 1년에 3회 발생하는데요.

 

 

 

 

성충 발생이 1세대가  6월 상순 ~ 하순, 2세대가 7월 하순 ~ 8월 상순, 3세대가 9월 상순으로, 지금은 성충 1세대가 발생한 시기입니다. 

 

 

 

 

이들 성충은 고추의 잎, 꽃, 과일에 낱개로 알을 낳으며, 알에서 깨어난 유충이 과실 속으로 들어가 종실을 가해함으로써 고추에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피해를 받은 고추는 과실이 썩게 되고, 노랗게 변하여 낙과하게 됩니다. 또한 비가 오면 가해한 구멍으로 빗물이 스며들어 세균이 번식하게 되어 땅에 썩어 떨어지게 됩니다.

 

 

 

 

담배나방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담배나방 유충이 과일 속에 들어가서 가해를 하므로 고추 과일에 집중적으로 농약을 살포하여 담배나방 유충이 들어간 곳으로 농약이 침투되도록 하여야 제대로 방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나방류와 같이 BT제, 곤충기생선충을 이용하여 방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페로몬 트랩으로 성충 발생을 예찰하여 성충을 살멸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데요. 성충 1마리가 보통 300 ~ 400개 알을 낳기 때문에 성충을 포살 하는 것이 담배나방 유충이 알에서 깨어 고추 과실을 가해하는 피해를 줄 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