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 현장컨설팅

샤인머스캣 잎 엽소가 심합니다

오늘을 살아 2024. 8. 9. 20:43

샤인머스캣 나무가 말라죽어 간다고 연락이 와서 과수현장컨설팅을 다녀왔습니다. 과수원이 조성된 곳은 이전에 논으로 쓰인 곳으로 땅을 돋아서 과수원 1,000평이 만들어졌습니다.

 

 

 

 

과수원에 도착하자 말씀하신 대로 샤인의 잎이 말라 들어가면서 나무가 죽어가고 있네요.

 

 

 

 

극심한 수분스트레스를 받아 잎이 황화 되고 있으며, 

 

 

 

 

좀 더 진전된 아랫잎은 말라 버렸습니다.

 

 

 

 

나무가 말라가자 요즘 물을 열심히 주고 계시다는데요. 

 

 

 

 

말씀하신 대로 물이 지나치게 많게 주셔서 땅이 과습 한 상태입니다.

 

 

죽어가는 나무 옆에 하얀 질소질 비료를 시비하였음

 

 

땅을 파 보니, 이미 뿌리는  돌아가신 지가 오래되어 갈색으로 변해버렸네요.

 

 

 

 

샤인머스켓을 익으려면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이것 참 큰일이네요. ㅠ.ㅠ

 

 

 

 

이러한 수분스트레스를 받은 잎에서 엽소증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열매 또한 과다착과 된 상태입니다.

 

 

 

 

현장에서 간이 토양검사가를 한 결과 전기전도도가 높고, pH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어요.

 

 

 

 

 

 

 

관수하고 있는 지하수 조사에서도 나트륨 성분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토양의 염류집적이 높은 곳에서 수분부족에 의한 엽소 피해를 받아 나무가 죽어가는데 안타까운 마음에 비료를 주셨는데, 이는 더욱더 염류가 집적되는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연세가 드셔서 농사짓기가 힘드시다고 말씀하셨지만 자식같이 돌보시는데 ㅠ.ㅠ

 

토양에 집적된 염류와 지하수에 녹아있는 염류를 낮추기 위해서는 높은 지하수위를 해결하고, 배수불량을 해결하기 위한 농장의 구조적 개선이 함께 수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여러 필지의 과수원의 관리 만으로 힘이 드신다면 과감하게 이 필지의 과수원을 포기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결론을 내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