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컨설팅

농업 경영 컨설팅 진단 사례 - 고객 감동 지도

오늘을 살아 2022. 3. 27. 14:01

  우리의 고객을 만나 대화의 물꼬를 트고 농장주와 만남을 가졌다면 이제는 제품이나 서비스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고객 공감 지도를 작성해 볼 차례입니다. 고객 감동 지도는 제품을 객관화하는 작업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고객 감동 지도를 참조하여 실습 사례를 예시로 들어 보겠습니다. 

 

  저희 조의 컨설팅 가상농장은 요즘 핫~한 바나나와 망고 등 열대작물을 체험을 준비하고, 체험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규 체험 농장을 시뮬레이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가상의 시나리오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우리 조가 컨설팅한 농가는 신도시 인근의 열대작물인 바나나와 망고를 재배하여 체험을 막 시작한 농가입니다. 체험 농장을 찾는 고객은 국내에서 열대작물이 재배된다는 것에 대한 신기함, 달고 맛있고 신선하며 다양한 제품군과 체험활동을 기대하면 오실 겁니다.

 

 그러나 실제 와서 보시면 아이들은 신기해 하면 좋아하지만 수확체험은 하지 않아 서운해합니다. 그리고 열대 원산지에 비해 당도가 떨어지고 가격이 비싼 점에 대해 말씀들을 하세요. ㅠ.ㅠ

 

  그러면 저희 농장주(경영인)분들은 열대작물의 재배 특성상 높은 온도를 좋아해서 연료비가 비싸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으며, 수입산에 비해 당도가 떨어지지만 당일 수확하고 충분히 완숙한 과일만 수확하기 때문에 신선도는 좋습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아직 체험 농장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아 개인 블로그나 SNS 등에 홍보해 주시면 가격 할인도 해주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