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컨설팅

농업 경영 컨설팅 해법 사례 - PPM전략

오늘을 살아 2022. 3. 27. 14:44

  다음은 농업 경영 컨설팅에서 고객 감동 지도를 통해 알아본 진단을 가지고 제품에 대해 PPM 전략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PM 전략이란 Product Portfolio Mangement의 약어로 다수의 제품을 생산하여 경영을 하고 있는 농장주(경영주)의 제품군(작목) 중 어떤 제품 중 어떤 것을 확대, 강화, 유지하고 또 어떠한 것을 축소하거나 철수해야 할지를 결정하기 위한 전략으로 유용합니다. PPM은 전략적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해 시장 점유율시장 성장률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항목인 별(Star)로 시장 점유율이 높고 계속 성장하는 제품으로 집중 투자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 항목인 문제아(Problem Child)로 시장 점유율이 높지만 자사의 점유율이 낮은 제품, 산업으로 미래 스타로 키우기 위해 투자하여야 합니다.

  세 번째 항목인 현금 젖소(Cash Cow)는 저성장 고점유율 유지하며 투자를 최소화하며 짜낸 현금으로 Star 제품에 투자하여야 합니다.

  네 번째 항목인 개(Dog)는 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낮으므로 철수하여야 합니다. 단, 쇠퇴기의 저성장과 도입기의 저성장을 구분하여야 하며, 도입기라면 곧 문제아가 됩니다. 신규 투자 대신 브랜드 향상 전략을 써야 합니다.

 

위에 설명 드린 내용을 가지고 우리의 고객의 PPM 전략을 도출해 보는 실습을 가져 봅니다.

 

  우리의 컨설팅 농장주(경영인) 분께서는 블루베리(3,000평), 두릅(8,000평), 오미자(2,000평), 산딸기(1,000평), 구기자(3,000평), 고구마(1,200평) 농사를 짓는 복합 영농을 하시면서 향후 열대 작목인 바나나, 망고 하우스를 짓어 새로운 작목을 도입하고자 하십니다.

 

  우리 조는 시장 점유율시장 성장률을 분석하여 PPM 전략으로 아래와 같은 해법을 도출하였습니다.

 

  첫 번째 Star작목두릅으로 농장주가 가지고 있는 작목 중 가장 큰 규모로 다른 작목과 달리 식재료인 점을 감안하여 웰빙음식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생물과 데쳐서 파는 반가공 형태로 판매할 경우 연중 수요가 예측되므로 계속적으로 투자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  Problem Child작목은 열대 작목인 바나나망고는 요즘 핫~한 작목으로 신규 투자에 필요한 시설 지원사업과 아직 신생으로 먼저 자리를 잡을 경우 시장의 진입장벽을 높일 수 있다는 점, 제품 가격이 고가인 점을 고려하여 체험 카페, 묘목 판매, 가공품 개발 등으로 품목을 다각화하고, 직접 재배한 산딸기와 연계하여 생과와 가공품을 개발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어 신규 투자를 늘려야 합니다.

 

  세 번째 Cash Cow작목블루베리고구마를 꼽았는데요. 블루베리는 이미 국내에선 포화상태이며 6월에 집중되는 수확기에 많은 노동력과 노무비용이 발생하여 경영비를 높이고 있어 신규 투자보다는 투자최소화하고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고구마는 저장이 가능하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뜨고 있기 하지만 1,200평 규모로 대단위 고구마를 짓는 대농에 비해 극히 적은 규모로 시장 경쟁력이 없으므로 현금 창출 목적으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네 번째는 Dog작목오미자구기자로 오미자는 주산지에 비해 시장규모가 크지 않고, 구기자는 저가의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여 시장 경쟁력이 낮아 철수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