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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경영컨설팅 환경 분석 - SWOT분석

오늘을 살아 2022. 3. 27. 16:35

  SWOT 분석이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의 앞글자를 따서 부르는 말입니다.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열거하여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방법입니다.


  그러면 농업 경영컨설팅 부문에서 SWOT 분석은 목적달성에 내부 환경이 긍정적이면 강점, 부정적이면 약점으로 평가하고, 목적 달성에 외부요인이 긍정적이면 기회, 부정적이면 위협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WOT 분석이 완료되면 TOWS 분석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TOWS분석은 SWOT 분석의 알파벳을 거꾸로 해놓은 것으로 스왓 분석과 가장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우선 스왓 분석이 제대로 진행되어야 정확한 TOWS 전략 분석이 수립될 수 있습니다.
 

 우선 TOWS 분석은 스왓분석을 통해 나온 네 가지 항목을 조합(SO, ST, WO, WT)하는 것으로 각 항목이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SO전략(강점-기회 전략) : 상품, 브랜드의 강점을 사용하여 시장의 기회로 활용하는 적극 공세 전략

 - ST전략(강점-위협 전략) : 시장의 위협을 상품, 브랜드 강점으로 극복하는 차별화 전략

 - WO전략(약점-기회 전략) : 상품, 브랜드의 약점을 극복하여 시장에서 기회로 활용하는 약점 강화 전략

 - WT전략(약점-위협 전략) : 상품, 브랜드의 약점을 최소화하여 시장에서 위협을 대응하는 방어, 철수 전략
 

 

그러면 위의 SWOT 분석과 TOWS 분석법을 활용하여 앞선 아열대작목 체험농장에 대해 환경 분석을 실습해 보겠습니다.

 

 

  우리 조는 블루베리, 오미자, 열대작물 판매체험 사업장에 대해 열대작물인 바나나와 망고의 신규 시장을 분석하였습니다. 
 
   - SO전략 
  : 가족 단위의 체험이 강화되고, 고가의 제품군으로 희귀성, 신선, 안전성으로 수익을 안정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친환경 이미지 강화, 홍보로 고가 체험이 가능한 대상을 유입을 시도하는 전략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 ST전략
  : 연인과 커플 대상으로 SNS홍보 이벤트, 이벤트 유입대상에 대해 가격 할인, 학원,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체험 킷트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 WO전략
  : 블루베리, 오미자, 산딸기 등과 연계하여 사계절 가능한 체험과 바나나(세이커 만들기, 팬케익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블로거, SNS 홍보 사진을 위한 색다른 포토존을 만들 계획입니다.

  - WT전략
  : 높은 유류광열비을 절감하기 위해 하우스 보온 보완시설과 스마트팜 설치로 높은 인건비를 절감할 계획이며, 농업인 대학과 농업기술센터 등에 개설된 아열대 작목 재배기술을 습득하여 맛, 당도 등 품질을 안정화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