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M을 꿈꾸는 사람들

진딧물과 천적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 본문

해충

진딧물과 천적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

오늘을 살아 2018. 10. 15. 10:29

진단 의뢰를 받고

배추밭으로 조사를 나가 봅니다.

 

 

 

 

10월에 들어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니

배추가 결구를 준비하고 있네요.

 

결구를 준비하고 있는

배추 속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어김없이 진딧물이 보입니다.

 

 

 

 

그런데

그 옆에는 꼼짝을 하지 않고 있는

진딧물 머미를 볼 수 있네요.

 

바로

진딧물 천적에 의해

진딧물이 기생당하고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생태계 속에서

천적에 의한 생물학적 방제가

 이루어지고 있네요.~

 

배추에서 진딧물 방제는

 

배추가 결구되어

약제가 속으로 들어가지 않거나,

 

잔털과 잎표면이 굴곡이 많아서

배추 속에 있는 진딧물에 대해

제대로 방제가 되지 않는 점,

 

수확 전 약제 잔류 문제,

 

세대가 짧아서

약제저항성 발현 등

 

화학적 방제로는

진딧물 방제가 매우 어렵습니다.

 

최근 진딧물에 의해서

김장 배추를 한 포기도

건지지 못한 사례도 많이 보았습니다.

 

따라서

배추에서 화학적 방제보다는

생태계 균형 유지를 통한

생물학적 방제를 권해드립니다.~

 

바로 진디벌~

진딧물의 천적을 이용한 방제인데요.

 

정성을 조금만 들이면

어렵지 않아요~^^

 

진디벌은

산란관으로 진딧물에 알을 낳고

 

이 벌의 알기간 동안

진딧물은

더 많이 먹고, 감로를 분비하게 됩니다.

 

진디벌의 알은

진딧물의 체내에서 부화 후

발육하게 되고,

 

진디벌이 종령유충이 된 후

진딧물은 죽은 상태가 되며,

이를 진딧물 머미(mummy, 미이라)라고 부릅니다.

 

  진딧물 천척을 이용하는 방법은

배추 정식 후

진딧물이 발생하기 전

진디벌 뱅커플랜트(보리)를

200평당 3~4 포트를 포장에 정식하면 됩니다.

 

뱅커플랜트에 서식하는 진디벌은

배추에 진딧물이 발생할 경우

 찾아가 기생하고,

 

배추에 진딧물이 없을 경우

보리에서 세대를 유지하게 됩니다.

 

천적을 활용할 경우,

농약에 의해 천적이 살멸되지 않도록

약제살포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경지로 들어온 미국흰불나방  (0) 2018.10.15
배추와 총채벌레  (0) 2018.10.15
과실에서 총채벌레 피해  (0) 2018.10.08
담배가루이 피해  (0) 2018.09.11
아메리카잎굴파리  (0) 2018.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