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M을 꿈꾸는 사람들

고추밭 옆에도 토마토 세균성점무늬병 본문

세균병

고추밭 옆에도 토마토 세균성점무늬병

오늘을 살아 2024. 7. 15. 20:45

앞선 방문한 고추밭의 옆 줄에 심겨진 토마토에서도 Xanthomonas sp.  에 의한 세균성점무늬병이 발생하였습니다. 고추를 심는 김에 집에서 먹을 토마토를 심어 놓으셨는데요.

고추와 토마토는 같은 가지과 식물로 고추를 침입하는 병해충은 토마토도 좋아합니다.(에구궁~~~ㅠ.ㅠ)

 

 

 

 

토마토에서의 증상도 처음에는 축축한 작은 반점을 시작하여 반점이 커지고 더 각지게 변하면서 합쳐집니다. 병반의 중심부는 건조해지면서 떨어져 나갑니다.

 

 

습도가 높은 조건에서는 반점들이 잎자루와 줄기에서도 나타나며, 길고 어두운 줄무늬가 생깁니다.

 

 

세균성병의 고유한 특징인 노란색의 달무리가 나타나고,

 

 

 

 

줄기에 나타난 궤양은 길고 좁으며 거칠고 밝은 갈색을 띱니다.

 

 

 

 

세균성점무늬병의 발병온도는 24 ~ 30℃로, 비, 바람, 안개 또는 스프링클러에 의한 관수로 인해 높은 습도가 있는 조건에서 발병이 촉진됩니다. 감염은 기공이나 상처로 통해 침입하고, 병의 확산은 바람에 날리는 물방울, 미세살수, 작업자의 손, 전정가위 등으로 전파됩니다.

 

세균성점무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깨끗한 종자와 트레이, 상토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둘째, 병든 잎은 즉시 제거합니다.

셋째, 토마토, 가지, 고추 등 가지과의 식물과 밭에서 절로 자란 자생식물로부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윤작을 실시합니다.

넷째, 밭 주변이나 하우스 내 주변에 낙엽 등 잔재물을 즉시 제거 합니다.

다섯째, 세균성점무늬병에 저항성이 있는 종자를 사용하고, 비가 오거나 습기가 많은 날에는 작업을 중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