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M을 꿈꾸는 사람들

볼빨간 애플 망고 본문

과수 현장컨설팅

볼빨간 애플 망고

오늘을 살아 2023. 4. 27. 21:59

고급 열대과일인 망고는 열대 아이답게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겨울철 햇볕 쪼임 시간이 길고 물관리가 쉬운 곳이 재배적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겨울철 생육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재해 피해에 강한 재배시설과 가온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잘 갖춰 주어야 하는데요. 한 마디로 말해 엄청난 투자비가 들어 망고 재배에 도전하시는 분이 많이 계시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냉난방 시설이 잘 갖춰진 망고 농장 내부

 

 

저희가 방문한 망고농장도 하우스 2,500평 규모로 난방시설은 물론 여름철 냉을 먹이기 위한 냉동저장고에 들어가는 냉방시설과 하우스 내 온습도 등을 관측할 수 있는 스마트팜 시설까지 잘 갖추어진 농장이었습니다.

 

 

망고농장 내부 환경을 알 수 있는 스마트팜 시설

 

 

 

가온하우스 재배 시 망고꽃이 완전히 피는 시기까지는 30 ~ 50일 정도 소요되며, 과실이 완전히 익는 시기는 꽃이 완전히 핀 후 120일 이상 필요하다고 합니다. 꽃은 원추화서(하나의 꽃대에 여러 개의 총상화서가 붙어 있어서 전체적인 모양이 원뿔모양인 꽃차례)로 꽃이 많이 피지만 과실의 크기를 위해 1개의 과실만을 매단다고 하는데 이 작업을 위해 7번의 적과를 한다고 하니 손이 많이 가는 과실입니다.(사실 이 설명을 들었을 땐 포도는 2번 송이 다듬기 하는 것도 힘든데 하며 많이 놀라워 했음. ^^)

 

그리고 망고는 과실이 무거워서 매달린 과실마다 사진처럼 우산살 같은 유인줄을 매달아 일일이 걸어주어야 합니다.

 

 

유인줄에 매달린 과실~ 손이 많이 가는 과실 ㅠ.ㅠ

 

 

망고는 완숙히 성숙되면 저절로 땅에 떨어지는데요. 이렇게 완전히 성숙한 과일을 수확하면 멍이 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100%를 익혀 유통 되기 보단 약간 미성숙으로 수확하여 유통과정에서 자체 호르몬으로  " 볼빨간 애플망고 " 가 탄생된다고 하네요.

 

이렇게 애지중지 키워 수확한 애플망고는 많이 나오지 않는 비수기는 3kg 한 상자에 50만 원으로 호가 되었다가 이후 반토막으로 25만 원선에서 거래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요즘은 애플망고값이 재미가 없으시데요. 그 이유는 경기가 점점 어려워져서 애기들에게 애플망고를 먹이는 엄마들의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아 소비가 줄고 있다고 하네요. 참~~ 마냥 비쌀 것 같은 망고도 경기를 타는 과일이라니... 과수 산업의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